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펠레 별세 축구황제 펠레, 기록과 프로필

by WI편집자 2022. 12. 30.
반응형

펠레 별세 향년 82세. 브라질 시간으로 2022년 12월 29일 축구황제 펠레가 지병인 암투병 끝에 하늘로 떠났습니다. 축구하면 떠오르는 인물이었던 펠레, 그가 걸어왔던 발자취와 기록을 알아보며 애도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펠레
사진 출처 - wikipedia
유니폼
사진 출처 - 위키백과

펠레 프로필

펠레는 브라질의 전 축구선수로 포지션은 공격수였습니다. 그의 본명은 이드송 아란치스 두나시멘투(Edson Arantes do Nascimento)로 펠레(Pele)라는 애칭으로 더 많이 알려진 인물입니다. FIFA 월드컵을 3회 우승을 달성한 유일한 선수로, IOC에 의해 '20세기 최고의 운동선수'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축구 황제'(The King of Football)라는 칭호가 붙은 선수로 브라질 정부에서 펠레의 선수 생활 당시 유럽 구단의 펠레 영입을 막기 위해 그를 국외 반출 불가의 국보로 지정하기도 했던 선수입니다. 그의 신장은 173cm로 큰 키는 아니었지만 선수생활 내내 어마어마한 득점 기록들을 세웠으며, 등번호는 주로 10번을 사용했고 주로 사용하는 발은 오른발이었지만 왼발 역시도 수준급으로 사용하던 선수였습니다.

 

벽화
사진 출처 - pixabay

펠레 기록

펠레의 기록들은 말 그대로 월드컵 그 자체였습니다. 그의 주요 기록들을 살펴보면,

 

한 해 최다 골: 1959년 127골

월드컵 통산 최다 우승: 3회 (1958, 1962, 1970)

월드컵 통산 최연소 득점, 멀티골, 해트트릭, 우승, 신인상 (1958, 17세)

월드컵 통산 최다 도움, 단일 대회 최다 도움, 결승전 최다 도움, 통산 결승전 최다 도움, 단일 대회 토너먼트 최다 어시스트

월드컵 통산 결승전 최다 공격포인트, 단일 대회 토너먼트 최다 득점

CONMEBOL 코파 아메리카 우승

인터컨티넨탈컵 우승 및 통산 최다 득점

리그 우승 10회, 브라질 컵 대회 우승 6회, 득점왕 11회

 

초상화
사진 출처 - fifa 온라인 홈페이지 캡쳐

반응형

펠레 평가

펠레는 디에고 마라도나, 리오넬 메시와 함께 축구 역사상 최고의 기량을 보여준 선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들 중에서도 축구라는 스포츠를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이른바 GOAT에 가장 가까운 인물로 꼽혀왔습니다. 이후 메시가 2022 월드컵을 우승하고 커리어에 종지부를 찍으며 FIFA가 메시를 축구계의 GOAT로 공인하며 현재는 GOAT 경쟁에서 마라도나와 함께 다음 세대를 위해 한 발 물러난 모양새이지만, 여전히 상징성, 업적, 실력 모두 빠지지 않은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반열에 드는 대선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펠레를 단순히 축구 선수로 한정하지 않고 전체 운동선수로 평가를 해도 펠레가 축구 대표로 뽑히는 만큼 그는 이미 전체 스포츠계의 상징 중 하나가 된 선수입니다. 타임지에서 뽑은 20세기의 인물 100에도 축구계 인물로는 유일하게 들어갔다고 하네요.

 

메시
사진 출처 - 리오넬 메시 인스타그램
음바페
사진 출처 - 킬리안 음바페 인스타그램

펠레 사망 및 애도

한국 시각 2022년 12월 30일 오전 3시 27분에 결국 2년 간의 투병 끝에 사망했습니다. 지난 2021년 대장암 판정 이후 치료를 받았으나 올 11월부터 급격히 건강이 악화되었고 많은 축구팬들은 펠레가 기적적으로 다시 회복되기를 바랐지만, 더 이상 일어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펠레의 데뷔팀이자 펠레의 전성기를 함께한 산투스 FC는 공식 계정을 통해 펠레의 추모글과 영상을 올렸고, 펠레 사망 직전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아르헨티나의 리오넬 메시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Descansa en paz, Pele"(평안히 쉬십시오, 펠레)라는 글귀와 함께 고인을 추모했습니다. 또한 떠오르는 차기 축구황제 중 한 명인 프랑스의 킬리안 음바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The king of football has left us but his legacy will never be forgotten. RIP KING"(축구의 왕이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그의 업적은 잊히지 않을 것입니다. 명복을 빕니다.)라는 문장과 함께 고인을 추모하였습니다.

 

축구황제 펠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상 월드 이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